javaScript 객체(Object) 변수, 상수

메타플랫폼대표
|2024. 4. 9. 14:19
반응형

## 객체 (Object)



-객체의 사전적 의미
 : 실세계에 존재하는 대상 또는 생각할 수 있는 개념 (스마트폰 , 화분등)

-자바 스크립트에게 객체란?
 : 어떤 사물이나 개념을 소프트웨어적으로 표현하기위해 사용하는 문법적 수단
   자바 스크립트 코드 내에서 객체란 "값 또는 기능을 가지고 있는 데이터"이다.

-값, 속성, 동작(메서드 method)이 필요하다.

-method 메서드 : 객체가 필요하다, 함수 : 객체없이 호출해서 사용

 

-현실세계에 있는 것을 프로그램에서는 객체로 만들 수 있다.


-웹브라우저도 하나의 객체이다.
 : 웹브라우저는 소프트웨어 세계에 존재하는 사물, 즉 객체이다.
   그리고 자바 스크립트는 웹브라우저라는 객체에 명령을 내리기위해 사용하는 언어이다.
   사용자가 웨브라우저에게 명령을 내릴 수 있도록 돕기 위해, 
   자바스크립트는 웹브라우저와 관련된 다양한 객체들을 제공한다.

-웹브라우저의 대표적인 객체는 window가 있다.
 객체.데이터 : 객체가 가지고 있는 숫자, 문자등의 다양한 데이터를 사용할 수 있다.
 객체.기능() : 객체가 가지고 있는 다양한 기능을 수행 할 수 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소괄호는 필수이며 객체가 가진 기능을 메소드라고 한다.), 괄호가 있으면, 메서드나 함수다.


-A.b : 점(.)의 의미는 A의 하위폴더를 지칭한다.

-A.b.c : A->b->c를 쓰겠다.

 

 

-경고창을 띄우는 메서드 : ()안에 들어가있는 것이 매개변수이다.

-window.alert() : window를 쓰지않고, 생략이 가능하다. alert()로

window.alert("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");

 

-javaScript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한다.

-javaScript에서는 항상 구문이 끝나면 ;(세미클론)을 사용해준다. (java에서도 세미클론으로 마무리하기 때문이다)

 

window.console.log(100); window.console.log(200); // O
window.console.log(100) window.console.log(200) // X 오류난다.

 

 

-숫자는 매개변수 안에 넣으면 되고, 문자는 반드시, "", ''를 앞뒤에 붙여서 넣어준다.

window.console.log(100);
window.console.log(200);
window.console.log("dd");

 


 

# 변수(Variable)



프로그램은 작업을 처리히는 과정에서 필요에 따라 데이터를 메모리에 저장한다. 
이때 변수를 사용하는데, 변수(Variable)는 값을 저장할 수 있는 메모리의 공간을 의미한다. 
변수란 이름을 갖게 된 이유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시로 값이 변동될 수 있기 때문이다.

 

-변수를 만드는 과정을 변수의 선언이라고 부르고 만들어진 변수에 첫 데이터를 지정하는 작업을
 변수의 초기화라고 부른다. 두 과정은 동시에 진행할 수도, 따로 진행할 수도 있다.

ex) 
let 변수명;
변수명 = 저장할 데이터;

ex) let 변수명 = 저장할 데이터;

let number;         // 변수 선언
number =  500;      // 변수 초기화
let number = 500;



-변수는 데이터를 저장하기위해 사용한다.
-변수는 한 번에 하나의 데이터만 저장할 수 있으며 저장한 값을 변경할 수 있다.

ex) 
let 변수명 = 저장할 데이터1;
변수명 = 저장할 데이터2;
변수명 = 저장할 데이터3;


  # 변수명 생성 규칙
-변수명은 몇가지 제약사항이 존재한다.
.변수명은 문자와 숫자만 사용이 가능하며 특수문자는 $_만 사용할 수 있다.
.변수명은 숫자로 시작할 수 없다.

-변수명은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, 단어가 여러개가 섞이면, 두 번째 단어부터 대문자 (Camel 표기법)

-myCar(Camel 표기법), my_app(snake 표기법)

let MyCar;  // 파스칼 표기법
let myCar;  // 카멜 표기법
let my_car; // 스네이크 표기법

 

.이미 예약된 키워드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

let number;         // 변수의 선언
number =  "str";    // 대입연산자(오른쪽 값을 왼쪽에 대입하겠다 = 값을 집어넣겠다), 프로그램에서 같다는 표현은 ==
window.console.log(number);
let number;         
number =  500;

window.console.log(500);
window.console.log(500);
window.console.log(500);

window.console.log(number);
window.console.log(number);
window.console.log(number);

 

 

-정수, 실수 변수 선언과 초기화

let number1 = 10;
let number2 = 10.5;
let number3 = -1.24;

console.log(number1);
console.log(number2);
console.log(number3);

 

-문자열, 문자 변수 선언과 초기화

let str1 = "사랑합니다";
let str2 = "I love you";

console.log(str1);
console.log(str2);

 

-모든 문자는 let으로 변수 선언이 가능하다.

-variable 변수는 무조건 대입이 된 값으로 저장이 된다.

number = 10;
console.log(number + 10); // 대입연산한 값은 10이기에, 여전히 number는 10이다. 이 코드는 출력만 했을 뿐임.
number = 10;
console.log(number = number + 10);
console.log(number); // 값은 20 (위 과정에서 대입연산자가 사용되어 값이 변경되었음.)

 

 


 

 

# 상수



-상수란 수식에서 변하지 않는 값을 뜻한다.
-변수와 반대되는 개념으로 상수는 단 하나의 데이터만을 위해 사용되는 이름표로써 값의 변경이 불가능하다.
-상수도 변수처럼 지정된 데이터 대신 사용할 수 있다.
-상수명의 규칙은 변수명의 규칙과 동일한다.

-단 상수는 상수의 선언과 초기화를 동시에 설정해야 한다.

 

let number;      // 변수 선언

number = 100; // 변수 초기화

 

const number = 100; // OK

 

-window 객체의 prompt() 메서드는 사용자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을 수 있는 다이얼로그 박스를 열어주는 메서드이다.

-다이얼로그 박스를 사용하여 사용자로부터 메세지를 전달받을 수 있다.

-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은 호출한다고 말한다. 메서드를 호출하다 method()

window.prompt("다이얼로그 창 띄우기");

 

-다이얼로그 창 띄우기에서 123456을 보내면, 값이 호출한 부분으로 돌아가서, result 값에 저장이 된다.

-여기서, const는 값이 변동될 수 없는 상수이므로, 값은 123456으로 고정이 된다.

const result = window.prompt("다이얼로그 창 띄우기");
console.log(result)

 

 

반응형

'javaScript↗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Script 조건문(if-else), 반복문(for,while)  (0) 2024.04.11
javaScript DOM(parameter, agument)  (0) 2024.04.11
javaScript 연산식  (0) 2024.04.09
javaScript 템플릿 리터럴  (0) 2024.04.09
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란?  (0) 2024.04.09